본문으로 바로가기

창업의 필수 분석툴 SWOT분석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자신이 하려는 창업 아이템이 좋은지 나쁜지 그리고 창업이 성공을 할 지 못할 지 여러가지 분석을 하게 됩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이 듣게 되는 사업 분석 툴이 바로 SWOT분석입니다. 


SWOT분석의 뜻

SWOT분석이란 창업자의 내적인 강점(Strenth)과 약점(Weakness) 그리고 창업의 외적인 환경기회(Opportunity)와 위협요소(Threat)요인을 분석하여 사업이나 창업의 성공여부를 미리 분석하는 툴입니다. SWOT분석을 하면 창업자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게 되고, 약점은 최소화하면서 사업의 위협요인에 대처하는 전략적 분석이 가능해지게 됩니다. 

SWOT분석은 기업의 크기와 규모와는 상관없이 사업이나 창업을 하려는 사람에게 꼭 필요한 절차이기도 한데요. 그렇다고 SWOT분석이 너무 거창한 분석툴은 아닙니다. 



SWOT분석 방법

종이 한 장에 창업자나 프로젝트 기획자의 장단점을 적는데, 단 성격, 경험, 관심사 등 자신의 모든 것을 총망라하여 자신의 장단점이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그리고 사업의 환경 기회나 위협요소는 주로 사업여건에 대한 부분인데요. 사업아이템의 경기상승여부, 각종 지원제도, 사업성 등 창업환경, 자본, 시장성등을 조사하여 적어봅니다. 그리고 4가지 부분의 대하여 나름대로 평가를 하여 사업아이템 또는 창업아이템의 사업성공여부를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SWOT분석을 통해 장점을 최대한 살리고 시장성이 좋다면 실행에 옮겨야 겠지요. 하지만 자신의 장점을 활용하기 어렵고 사업의 위협요소가 너무 크면 그 사업아이템을 재고해야하겠지요.  SWOT분석은 창업이나 사업을 하는 사람에게 가장 기초적이면서 기본적인 필수 분석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