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16 포브스 선정

역대 스포츠 스타 수입 순위


전 세계에서 가장 돈을 많이 번 스포츠스타는 누구일까요? 2016년에 포브스에서는 역대 가장 돈을 많이 번 스포츠 스타 순위를 공개한 적이 있습니다. 자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돈을 가장 많이 번 스포츠스타는 누구인가요? 2017년 중반이 되어서 지금은 순위가 조금 바뀌었을 수도 있지만 2016년에 조사한 역대 스포츠 스타 수입 순위를 지금부터 순위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역대 스포츠 스타 수입 순위(2016 포브스 선정)

20위 매니 파퀴아오 (복싱, 필리핀)

통산수입 : 4억9천만 달러

필리핀의 복싱영웅이자 국회의원입니다. 얼마 전 메이웨더와의 시합이 불성실했다고 많은 비판이 있었죠. 


19위 오스카 델라 호야 (복싱, 미국)

통산수입 : 5억1천만 달러

골든보이라 불리웠던 미국의 복싱선수입니다. 바르셀로나 올림픽 금메달을 따며 화려하게 프로에 데뷔하여 복싱의 천재라 불렸었죠.


18위 제프 고든 (F1, 미국)

통산수입 : 5억1천5백만 달러

F1의 카레이서입니다. 마이클 슈마허 이전 F1을 4회나 우승하였던 슈퍼스타 레전드 카레이서입니다. 영화배우로도 활약을 했었습니다. 린제이 로한 주인공인 '허비'에도 출연을 했었죠.


17위 리오넬 메시 (축구, 아르헨티나)

통산수입 : 5억2천만 달러

FC바르셀로나와 아르헨티나의 슈퍼스타, 펠레와 마라도나를 잇는 현시대의 축구의 신 메시입니다. 2017년에도 엄청난 수익을 쌓았을 것으로 보이는 데요. 호날두와 함께 앞으로 엄청난 순위 상승이 예상됩니다. 메시의 남은 하나의 과제는 월드컵 우승입니다만, 과연 월드컵 우승을 거머쥘 수 있을까요? 


16위 알렉스 로드리게스 (야구, 미국)

통산수입 : 6억 달러

MLB 메이저리그 뉴욕양키즈의 강타자 알렉스 로드리게스는 몇년 전 약물 복용사실이 드러나 인기가 크게 꺾였습니다. 선수로서도 지금은 전성기를 지나고 있네요. 


15위 로저 페더러 (테니스, 스위스)

통산수입 : 6억 달러

테니스 황제로 불리우는 로저페더러입니다. 2017년 첫 메이저 대회인 호주 오픈에서 우승 총 18회의 메이저 대회 우승을 달성하고 화려하게 부활한 진정한 테니스의 황제입니다. 


14위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축구, 포르투갈)

통산수입 : 6억2천만 달러

리오넬 메시와 함께 현대 축구계를 10년간 양분하고 있는 축구계의 슈퍼스타입니다. 개인적으로 축구 실력은 메시가 위이지만 외모나 스타성은 호날두가 높다고 평가합니다. 최근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는 탈세 혐의로 곤혹을 치르고 있는데요. 과연 혐의를 벗고 레알 마드리드에 남을까요? 아니면 맨유나 PSG로 이적을 하게 될까요? 팬들의 초유의 관심사입니다. 호날두의 수입 순위도 메시와 함께 앞으로 엄청난 상승이 예상됩니다.  


13위 르브론 제임스 (농구, 미국)

통산수입 : 6억4천만 달러

현 NBA의 최고의 스타입니다. 레전드 스타들의 NBA기록을 하나하나 갈아치우고 있는데요. 2017년에는 골든스테이트 워리워즈에게 NBA우승을 내주고 말았는데요. 사기적인 신체 스펙으로 향후 몇년은 NBA최고 스타로 군림할 것 같습니다. 따라서 르브론 제임스 수입은 점점 늘어가고 순위도 올라가겠죠.


12위 그렉 노먼 (골프, 호주)

통산수입 : 6억8천만 달러

호주의 레전드 골프선수입니다. 호주의 백상어라 불리웠지요. 


11위 마이크 타이슨 (복싱, 미국)

통산수입 : 6억9천5백만 달러

한 때 핵주먹으로 이름을 날렸던 마이크 타이슨, 하지만 무너지는 것도 한 순간이었죠. 귀 깨물기의 특수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 때 모든 재산을 탕진했었는데, 지금은 게임, 격투기 등 여러가지 업계에 기웃거리고 있습니다. 


10위 샤킬 오닐 (농구, 미국)

통산 수입 : 7억 달러

 NBA의 공룡센터러 불리웠던 샤킬 오닐,  216cm의 어마어마한 키와 육중한 몸을 가지고 있어서 샤킬 오닐이 골 밑에서 공을 잡으면 아무도 막을 수가 없었습니다. 게다가 유연한 몸과 스킬까지 가지고 있었죠. 르브론 제임스 이전에 NBA의 사기 케릭이었습니다. 출중한 입담과 랩실력도 갖추고 있어서 인기가 많은 농구스타입니다. 


9위 데이비드 베컴 (축구, 영국)

통산수입 : 7억3천만 달러

축구보다는 출중한 외모로 더 유명한 영국의 축구선수 데이비드 베컴이 9위입니다. 엄청난 프리킥실력으로 세계 최고의 축구 선수 중 하나가 되었던 선수입니다.  그리고 와이프가 유명한 여성 팝그룹 스파이스 걸즈의 빅토리아 베컴입니다.  이들 가족의 행보는 항상 온세계의 뉴스거리였습니다. 지금도요.


8위 필 미켈슨 (골프, 미국)

통산수입 : 7억6천만 달러

미국의 골프스타 필 미켈슨입니다. 골프 선수로도 일류였지만, 골프 사업으로도 엄청난 돈을 벌었습니다. 


7위 플로이드 메이웨더 (복싱, 미국)

통산수입 : 7억6천5백만 달러

복싱 하나로 엄청난 돈을 움켜쥔 복싱천재, 별명'머니'인 플로이드 메이웨더로 메이웨더의 한경기 한경기 파이트 머니는 상상을 초월하죠. 파퀴아오와의 경기는 최고의 이벤트였지만, 실망스런 경기력으로 조작시합이 아닐까 할 정도로 팬들에게 많은 비난과 야유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현시대의 최고의 복싱스타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6위 코비 브라이언트 (농구, 미국)

통산수입 : 7억7천만 달러

LA레이커스의 프랜차이즈 스타로 2017년 초 은퇴를 하였습니다. 모두 5번의 NBA파이널 우승을 거머쥐었죠. 포스트 마이클 조던으로 불리웠지만, 코난사로 불릴만큼 욕심이 많아서 일부 팬들의 비난을 사기는 했지만, NBA의 슈퍼스타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마지막 은퇴경기에서 무려 60점을 넣는 멋진 경기력을 보여주기도 했었습니다. 


5위 미하엘 슈마허 (F1, 독일)

통산수입 : 10억달러

살아있는(?) F1의 전설 미하엘 슈마허가 5위입니다. F1챔피언을 무려 7번이나 한 역대 최고의 F1드라이버입니다. 사고로 혼수상태에 빠져서 깨어나지 않고 있어서 많은 F1팬들을 안타깝게 하고 있습니다. 빨리 혼수상태에서 벗어나 팬들에게 그 환한 웃음을 보여주길 바라고 있습니다. 


4위 잭 니클라우스 (골프, 미국)

통산수입 : 11억5천만 달러

골프계의 전설 잭 니클라우스가 4위를 차지했습니다. 골프 선수로서는 물론이고 잭 니클라우스의 회사는 전세계 41개국의 400개 이상의 골프코스를 디자인 하였다고 합니다. 추가로 57개의 골프 코스가 디자인 진행중이라고 하네요. 


3위 아놀드 파머 (골프, 미국)

통산수입 : 13억5천만 달러

잭 니클라우스와 함께 레전드 골프선수였던 아놀드 파머가 3위를 차지했습니다. 아놀드 파머는 이미 심장병으로 사망하였지만, 그의 골프사업은 건재하여 여전히 년 4천만 달러의 수익을 올리고 있다고 하죠. 


2위 타이거 우즈 (골프, 미국)

통산수입 : 16억5천만 달러

2,3,4위를 골프선수가 싹쓸이하네요. 2위는 살아있는 골프천재이자 최고의 골프스타 타이거 우즈입니다. 지금은 하락세에 접어들어 예전만큼의 실력을 보여주지 못해서 안타깝습니다. 골프 우승상금보다도 나이키를 비롯한 광고 등으로 엄청난 수입을 올리고 있습니다. 


1위 마이클 조던 (농구, 미국)

통산수입 : 17억 달러

NBA의 역대 최고의 스타이자 아이콘 마이클 조던이 예상대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지금도 연간 수조 규모의 수입을 나이키 에어조던 판매 및 광고, 사업운영으로 벌어들이고 있습니다. 지금의 NBA가 있게한 장본인입니다. 아직도 진정한 포스트 마이클 조던은 나타나지 않았는데요. 과연 마이클 조던의 인기와 실력을 넘을 수 있는 NBA스타가 또 나올 수 있을 지 기대가 됩니다. 


어마어마한 수입을 올리고 있는 역대 스포츠스타 수입 순위를 알아보았습니다.  1990년대 이전에는 선수들의 연봉이나 우승횟수들이 수익의 큰 부분을 차지하였지만, 현대 스포츠는 스포츠 대회나 연봉으로 얻어지는 수익 이외의 광고나 사업 등으로 얻어지는 수입이 훨씬 크기 때문에 기준이 좀 모호하긴 합니다만, 역대 스포츠스타 수입 순위에 있는 선수들은 한 분야에 최고임을 부인할 수는 없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