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본 만화책 추천 파이브스타스토리

오늘은 제가 좋아하는 만화책을 하나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메카물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 쯤 들어본 적이 있을 만화입니다. 바로 나가노 마모루의 '파이브스타스토리'라는 만화입니다. 1987년 연재를 시작한 '파이브스타스토리'(FSS, 오성물어)는 연재시 방대한 스케일의 세계관과 아름답다고 밖에 말할 수 없는 메카니 디자인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지만 30년이 지난 지금 13권의 단행본 밖에 나올지 않았을 정도로 자의반 타의반으로 극악의 연재율을 자랑하고 있는 일본 만화책입니다.  


사진 :  파이브스타스토리 단행본 1권 표지


제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5개의 별을 주무대로 이루어지는 국가간의 전쟁을 비롯 신과 악마, 과거와 미래, 그리고 차원을 넘나드는 광대한 스케일의 이야기입니다. 스토리와 별개로 건담의 백식이나 중전기 엘가임 등을 통해 증명된 뛰어난 마모루 나가노의 메카닉 디자인으로 엄청난 반응을 일으키며 엄청난 팬덤을 형성했던 만화입니다. 


사진: 디자인 변경전 메카닉(모터헤드)


파이브스타스토리는 마모루 나가노의 전작인 중전기 엘가임의 세계관과 스토리까지 흡수하였고, '파이브스타스토리'에 나오는 메카닉 로봇 일명'모터헤드'는 뛰어난 디테일과 아름다움으로 반다이의 건담 프라모델과는 또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는 고가의 레진 키트의 대표 소재가 되었습니다. 

파이브스타스토리의 줄거리 및 내용

파이브스타스토리의 주된 줄거리는 5개 별의 국가들의 이야기입니다.  주인공인 빛의 신(?) 아마테라스와 아마테라스의 파티마이자 아내인 라키시스를 중심으로 메카닉인 '모터헤드'를 조종할 수 있는 각 나라의 '헤드라이너'인 기사와 기사를 보조하는 인공생명체 '파티마' 를 중심으로 각나라(또는 개인)의 이익에 따라 일어나는 사건, 전투, 전쟁이 중심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이야기는 크게 확장되어 과거의 유산과 다른 차원 및 다른 우주와의 싸움 등으로 소재를 넓혀갑니다. 하지만 파이브스타 스토리즈는 연표와 대략의 스토리 라인과 결말을 이미 독자에게 제공을 하고 그 스토리 라인 내에서 이야기를 무한 확장해 나가는 형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그 확장되는 스토리라인 속에서 새롭게 나타나는 매력적인 캐릭터들과 새로운 메카닉 '모터헤드'에 팬들은 열광을 하고 있습니다. 


사진 : 파이브스타스토리 극장판 애니메이션 커버


파이브스타스토리 연재 단절 

파이브스타스토리는 마모루나가노의 잦은 외도(?)에 따른 연재중단으로 극악의 연재율을 자랑하였습니다. 그와는 별개로 파이브스타스토리의 이야기의 매력과 모터헤드는 점점 더 두터운 팬층을 자랑하며 일명 오덕들을 양산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결국 단행본 12권(2006년)이 나온 이후로 기존 소속사에서 독립을 한 마모루나가노와 기존 소속사간의 파이브스타스토리에 대한 저작권 갈등으로 10년간 연재중단 및 법정싸움을 벌이게 됩니다. 


사진 : 파이브스타스토리 작가 나가노 마모루


파이브스타스토리의 연재재개와  설정, 명칭, 메카닉 디자인 변화

그러던 2015년 8월에 기존 연재분인 단행본 13권이 발행을 하게 되고, 파이브스타스토리의 팬들은 충격적인 소식을 접하게 됩니다. 2016년 3월부터 연재가 재개된 파이브스타스토리의 제목이 '고딕메이드'로 바뀌게 되고 캐릭터의 이름과 모터헤드의 명칭(고딕메이드로 바뀜) 그리고 메카닉(모터헤드) 디자인까지 모조리 바꿔서 연재를 하게 됩니다. 기존 출판사와의 저작권 문제가 해결이 안되었기 때문이죠. 팬들의 반발은 엄청났습니다. 


사진 : 연재 재개 후 메카닉(모터헤드) 디자인 변화. 밧슈 더 블랙나이트


 현재 마모루나가노는 바뀐 설정과 디자인으로 열심히 연재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메카닉 디자인에 열광하던 팬들이 많이 떠나갔음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한국의 팬들도 대부분 많이 떨어져 나간 것으로 보여집니다.  

현재 파이브스타스토리는 월간잡지 뉴타입에 마모루나가노가 열일모드로 연재를 하고 있습니다. 2017년 단행본 14권이 나올 것으로 보여집니다만, 예전과 같은 판매가 이뤄질지는 미지수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파이브스타스토리(FSS)의 광팬들은 생각보다 많이 남아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사진 : 아마테라스, 라키시스와 미라쥬 나이트(연재 초기)


메카닉 애니 추천 - 파이브스타스토리 극장판 애니메이션

1989년에는 단행본 1권의 내용을 바탕으로 파이브스타스토리의 첫 극장판 애니메이션이 발표가 되었는데요. 당시의 애니메이션에 비해 엄청난 고퀄리티 애니메이션이었으며, 지금 봐도 퀄리티로는 나무랄 데가 없는 애니메이션 극장판이었습니다.  메카닉 애니 추천작으로 자주 추천되기도 하였죠.


사진 : 파이브스타스토리 극장판 애니메이션 속 한 장면


파이브스타스토리가 연재가 꾸준히 잘되었고 저작권 문제로 인한 문제들만 없었다면, 엄청난 대작만화로 길이 남을 수 있었을거라 생각하지만 지금의 상황이 된 것은 아쉽네요. 하지만 많았던 실망에도 불구하고 다음 연재와 다음 단행본이 기대되는 건 또 파이브스타스토리만의 매력이 아닌가 합니다. 앞으로 나가노 마모루가 '파이브스타스토리'의 연재 열심히 해서  더이상 팬들을 실망시키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